가사지원 사업 서울 울산 동해 한부모 가정 및 맞벌이 부부 │ 한달 최대 14만원 납부시 한달 4회 청소 세탁 요리 등 지원
정부에서 맞벌이 부부 또는 한 부모 가정에 청소, 요리, 세탁 등의 가사지원 서비스를 해주는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가구 소득에 따라 월 24,000에서 최대 144,000을 납부하면 한 달 동안 4차례 가사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5월 16일 맞벌이 부부와 한 부모 가정 등에 일과 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가사지원 서비스를 시범사업으로 운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가사지원 사업 서울시 대상 기준
서울시는 출산을 앞둔 임신부를 기준으로 기준 중위소득이 150% 이하인 가구에 대해서 2개월간 가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중위소득 150% 기준은 2인 가구를 기준으로 4,890,000만 원, 3인 가구는 6,292,000원입니다.
가사지원 사업 울산시 대상 기준
울산시에서는 만 18세 이하의 자녀와 거주하고 있고 일을 병행하는 맞벌이 부부 및 한 부모 가정 그리고 임신부 또는 출산 후 3년 미만의 산부가 대상입니다.
서울시와 다르게 소득기준은 없이 신청은 가능하지만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은 소득수준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비율 90%에서 40%까지 차등 적용됩니다.
가사 서비스는 가구당 6개월간 지원합니다.
강원도 동해시 대상 기준
동해시 가사지원 사업 신청 대상 기준은 울산과 동일하게 만 18세 이하의 자녀와 같이 거주 중이며 일을 병행 중인 맞벌이 부부 또는 한 부모 가정에 한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수준 또한 울산시처럼 상관없이 신청은 가능하지만 동일하게 차등 적용하며 서비스 기간도 동일하게 가구당 6개월입니다.
서비스 지원 방식
가사지원 사업 서비스는 최초 욕구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세부내용을 정한 후 가사 서비스 인력이 월 4회 신청인의 가정을 방문해 1회 4시간 동안 청소와 세탁, 정리 정돈 등의 가사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서비스 신청 방법
가사지원 사업 서비스 신청 방법은 서울시, 울산시, 동해시, 지역 내 읍. 면. 동 및 시. 군. 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