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사이트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 변경 방법
홈페이지를 운영하다보면 간혹 도메인 주소를 변경해야 할때가 있는데 보통 이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무작정 대표 도메인주소는 바꿔버리고 호스팅은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또 다른 분들은 호스팅은 새로운곳으로 바꿨지만 기존에 쓰던 도메인과 호스팅은 연결을 끊어버리고 냅둔 상태에서 한참 기다려도 도메인 주소가 우리 상호 변경했을때 과거꺼만 보이고 현재 바뀐게 안보여요 라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당연히 안보일수밖에 없는 이유가 기존 A 도메인을 검색 로봇이 들어왔을때 그냥 호스팅 연결이 끊겨있으면 일시적으로 호스팅이 끊겼다고만 판단하지 ” 어? 홈페이지 주소가 바뀌었나? “ 라고 판단을 할수는 없으니 일단 호스팅이 끊겨진 그대로 반영을 유지하게 됩니다.
자! 그러면 이제 어떻게 바꿔주어야 로봇이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알아 보도록 합시다.
참고 할만한 글들 :
네이버 웹사이트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 변경 방법은?
홈페이지 제작자나 SEO 작업들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도 정말 간혹가다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초보분들이라면 더더욱이나 모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배워볼 방법은 301 리디렉션 이란 방법인데 네이버 웹사이트에 반영된 A (구, 도메인) 주소로 방문했을때 검색로봇이나 이용자들을 바뀐 B ( 새로운 주소 ) 로 보내주는 역활을하는 태그입니다.
단순히 게시물이라면 삭제된 경우 또는 비공개 처리한 경우 404 에러 페이지로 처리하면 되겠지만 애시당초 도메인 주소가 변경된 부분이라서 301 처리를 해주어야지 도메인 주소가 변경이 됩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 변경 301 , 302 리디렉션?
우선 방법에 안내를 드리기전에 우리가 먼저 알아두어야 할것이 있는데 제가 위에서 언급한 301 리디렉션은 영구적으로 도메인 주소가 변경되었음을 알려주는 역활을 한다면 302 리디렉션은 일시적으로 변경되었다는것을 알려주는 역활을 합니다.
우리가 집을 이사하게되면 우체국이나 카드사 등 우편물을 받아야 하는 곳들에 변경된 주소지를 알려주는것처럼 검색 로봇에게도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가 바뀌면 이를 알려주는 역활을 하는 펫말을 세우는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거 같습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구글도 이같은 작업을 해주셔야지 인식이되며 이렇게 셋팅해두시면 장점은 기존에 A도메인이 반영되던 위치에 신규로 바뀐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 변경되면서 그자리에 위치합니다.
다만, 이는 포털마다 다소 차이가 생기는데 구글의 경우 기존에 1등에 반영되고 있었다면 도메인 주소를 변경해도 1등에 위치하지만 네이버는 간혹 순위가 내려가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301로 처리해주면 기존에 A 도메인이 가지고있던 품질평가가 대부분 넘어와 신규도메인이라도 A가 가진 공신력이 100%는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입혀지므로 검색 로봇에 평가가 낮지 않게되어 검색 반영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게 됩니다.
▶ 주의 : 기존에 운영하시면서 발행한 게시물들을 그대로 옮긴게 아니라 애당초 새롭게 홈페이지를 구축하신거라 기존 게시물 DB가 없다면 자동으로 404 에러 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아니시면 주소만 바뀌었고 DB가 존재한다면 301 리디렉션으로 옮겨갈수있게 해주면 검색 로봇이 반영하기가 수월해집니다.
301 리디렉션 셋팅 방법은?
우선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 변경을 위해서는 기존 A 도메인의 호스팅이 연결되어 있는것이 좋으며 B와 호스팅을 구분해 따로 분리하는것이 좋습니다.
기존 A의 도메인의 호스팅에서 B를 대표도메인 주소로 바꾸고 A의 연결을 끊어버리면 이는 리디렉션 작업이 불가능하므로 로봇이 인지하고 변경해 줄때까지는 호스팅을 잠시 유지하고 계시는것이 좋습니다.
어떤 언어로 구현하냐에 따라 방식은 조금씩 틀린데 아래는 PHP 방식으로 구현시를 예로 들은것으로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면 차라리 홈페이지 개발자에게 의뢰하시는것도 빠른 해결 방법입니다.
PHP 302 리디렉션 처리
<?
header( “HTTP/1.1 301 Moved Permanently” );
header( “Location: 바뀐도메인주소” );
위 PHP코드를 적용하실 파일 시작부분에 넣어줍니다.
.htaccess 파일 mod_rewrite 적용 예시
RewriteEngine on
RewriteCond%{HTTP_HOST} 이전도메인주소
RewriteRule ^([^/]*)$ 바뀐도메인주소 [R=301,L]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html 내에 meta refresh 또는 자바스크립트로 리다이렉트를 이용해 바뀐 주소로 보내는 경우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소유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위 .htaccess 는 네이버 공식 웹마스터도구 리디렉션 관련 안내문에 나온 적용 예시입니다.
위같이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 변경을 해주시면 검색 로봇이 인지하고 반영을 해주는데 기간은 정해진것이 아니라 확답을 드리기는 힘듭니다.
대표 도메인 URL 을 지정 하기
새로운 도메인에 대표 URL 을 <head>와 </head> 사이에 꼭 넣어 주셔야 하는데 다른 메타태그는 다 넣어주고서는 이 부분을 빼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 도메인 URL 은 아래와 같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바뀐도메인주소”/>
<meta property=”og:url” content=”바뀐도메인주소”/>
이렇게 넣어주셔야지 301 리디렉션 처리가 되어서 검색 로봇이 방문했을때 대표 주소를 알아 볼수가 있기 때문에 꼭 필수입니다.
끝으로…
대부분 홈페이지 제작의뢰를 맡길때 가격이 싸면 맡기고 그러다보니 메타태그 조차 제대로 안갖춰주고 제작 끝났다고 통보하는 곳이 많으며 좀 넣어달라면 그 비용도 달라고 하는곳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은 갑갑하니 그냥 돈맡기고 의뢰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사업이나 영업등을 하기위해서 홈페이지를 운영하셔야 하는 분이라면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공부를 해두시는게 앞으로도 자주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측면에서 좋다고 봅니다.
네이버 웹사이트는 AI문서평가와 도메인 품질을 따져서 검색 순위에 반영하는데 도메인 품질의 경우는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은 꼭 필요로하고 갖추어야 검색 반영도 높게됩니다.
아무리 내 상호라고해도 1등은 이젠 보장되지 않습니다.
SEO는 그만큼 중요한 부분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하시면서 노하우도 쌓아가시다보면 어느세 전문가가 되어 있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