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 신청방법 │ 서울 청년수당 신청 대상 │ 혜택 │ 지급금액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 신청방법 │ 서울 청년수당 신청 대상 │ 혜택 │ 지급금액

서울시에 사시는 청년이라면 꼭 받으셔야 하는 혜택을 소개해 드립니다.

바로 청년수당인데 올해도 신청 접수 기간이 다가와 혜택받으시라고 관련 내용을 자세하고 이해하시기 쉽도록 아래에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이게 뭐야?

서울시에서 거주 중인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직장을 구할 수 있도록 매월 50만 원씩 활동 지원금을 지원해 주고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서울시 사업 중 하나입니다.

다른 지원 사업들은 조금 복잡하기도 하고 사용 범위가 제한적인 것이 많은 반면에 청년수당은 매월 현금으로 입금해 주기 때문에 제한적인 게 덜 합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기간은?

현재는 정확하게 일정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우선 예정 날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청 기간 – 2022년 3월 14일 오전10시 ~ 3월 23일 오후 17시까지

다만, 지역 자치구마다 접수 기간이 다르니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수당 지급은 언제쯤?

기본적으로 지정 통장으로 매월 말일 29일쯤 입금될 예정이고 확정된 기간은 아래 신청 홈페이지 공고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언제까지 지급해 주나?

신청 후 대상으로 확정되면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지급이 됩니다.

신청 대상 기준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대상은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해야 하며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대학원) 졸업자들 중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습니다.

그리고 소득 부분에서는 중위소득 150% 이하여야 합니다. ( 2022년 2월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는 303,435원, 직장가입자는 272,614원 이하 )

나이는 만 19세 ~ 34세 ( 1987년생이면서 생일이 지나지 않은 청년 )

단, 근로소득이 있으면 신청 불가 대상이지만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 근로자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외 대상 기준

  • 주 26시간 초과 근로자 또는 3개월 초과 근로자 및 취업자
  • 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 2022년 기준 최저임금 이상의 소득이 있는 창업자 또는 개인사업자
  • 국민 취업 제도, 실업급여, 내일 채움 공제, 청년 월세 지원 등 유사한 사업 혜택을 받고 있는 청년
  • 아직 졸업을 하지 않았거나 대학원생 or 휴학생
  • 2017년부터 2021년 사이에 서울시 청년수당을 이미 지급받았던 기록이 있는 청년

사용처는 어디?

식비, 통신비, 교통비 및 학원, 운동 또는 헬스, 병원, 미용실, 주거용 대출이자, 건강보험료, 등 다양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 불가처 어디?

개인 재산 축적 목적 ( 예금, 적금, 보험, 연금 및 상품권 등 )

사치에 해당하는 명품 구매 등, 동물 병원 또는 동물용품 구매, 아동용품 구매, 산후조리원, 예식장 및 혼수용품, 견인, 장례식장, 골프장, 복권 구매, 차량 관련, 백화점, 유흥주점 등

※ 서울시 청년수당 카드는 클린카드 기능이 적용되어서 제한업종에는 이용이 불가함.

신청 방법은?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신청 서류 – 최종학력 졸업증명서 & 수료증 1부

졸업예정자라면 – 성적증명서 및 재학증명서

단기근로자라면 – 해당 하는 경우 근로계약서

신청 홈페이지

위 서류를 준비하셔서 아래 홈페이지에서 신청 하세요.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바로가기

그리고 서울시 자치구에서도 취업장려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취업장려금 자세한 내용 보기



정부지원 사업 혜택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