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미크론 증상 │ 오미크론 순서 │ Q&A

오미크론 증상 │ 오미크론 순서 │ Q&A

코로나19로 인해 안 그래도 힘든데 오미크론 신규 변이도 해외에서 발견되었다고 나오고 지금 변이에 감염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 질병청 발표에 의하면 확진되었다가 확 쳐 되었음에도 재감염이 나오고 있고 이로 인해서 2월 중 노바백스 백신 공급해 5~11세 소아 접종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 오미크론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 및 경과 등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관련된 내용을 Q&A 방식으로 아래에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질병청 발표를 참조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의료 전문가들에 따르면..

의료전문가들에 따르면 오미크론에 감염되었을 때 오미크론 증상 순서는 두통과 인후통, 콧물 등의 증상을 겪게 되는데 기존의 델타 변이보다는 증상이 가볍고 발열 또는 호흡곤란 등 중증 진행도는 낮다고 합니다.

또한,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도 기존 변이보다는 짧고 감기 같은 증상이 많다고 합니다.

아래는 오미크론 및 전반적 코로나19 예 방접 종자 등에 대한 국민 질의와 답변을 Q&A 방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기존 변이와 다른 감염 특정은?

기존 변이와 다른 특정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며 오미크론에 감염 시 델타와 크게 다르지 않은 증상이 더 가볍고 짧게 나타나고 특히 중증이나 고열 또는 호흡 곤란 등은 델타와 비교했을 때 훨씬 적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영국의 조사 결과를 보면 기운이 없거나 콧물, 두통, 재치기, 인후통 증상이 흔하다고…

오미크론 계절 독감보다 위험할까?

계절 독감보다는 전파력은 높으며 중증도도 조금 더 높다고 판단된다고 합니다.

오미크론은 목, 코 등 상기도 감염에 집중되나?

네, 폐, 등 하기도가 아닌 상기도에 감염이 집중되며 동물실험에서도 폐 조직에 침범해서 중증도를 일으키는 경우가 낮습니다.

오미크론이 감기처럼 경증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면서 왜 사회가 긴장을 하고 있나?

오미크론 중증도가 다른 변이에 비해서 확실히 낮다고는 할 수 있지만 전파력은 델타의 2배 이상이라 이로 인해 환자가 발생하는 게 절대적 수가 증가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중증 환자 수나 입원 환자 수 자체가 많이 늘어나게 되는데 그러면 의료체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해서라고 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완치되었어도 재감염이 될 수 있나?

재감염이 될 수 있으며 영국 자료에서도 델타 유행 시기보다 오미크론 유행시기에서 재감염률이 16배 더 높았다고 자료에 나와 있습니다.

오미크론의 변이가 워낙 많이 일어나서 면역 세포가 기억을 못 하는 면역 회피가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본다며 다행히도 재감염이 되어도 중증도는 낮다고 보고된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순서


영유아에게 더 위험한가?

해외에서 영유아 입원율이 많이 늘었다고 보고는 되고 있지만 오미크론 증상이 영유아에게 더 위험하거나 잘 걸린다는 것은 아닙니다.

전파력이 높다 보니 환아의 수는 늘어나고 중증 환자가 증가했을 가능성도 있으며 영유아가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니라는 부분에서도 영유아 환자 증가에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경증이 많은 오미크론 , 학생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큰가?

현재는 오미크론으로 인해 위중증이나 사망 사례가 극히 드물지만 감염이 대규모로 확산하면서 그 숫자가 늘어갈 가능성이 높다며 오미크론 대유행이 몇 달간 이어지는 명백한 상황에서는 소아청소년도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권고 된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3차 접종 예방효과 및 다른 변이에 대한 예방도 3차 접종으로 가능한가?





감염 예방 효과의 경우 메신저 리보핵산 (mRNA) 백신을 3회 접종했을때 약 50% 정도의 효과가 유지되는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증 및 사망 예방효과는 그 보다 더 높은 80~90%의 효과가 최대 6개월까지 갈수있다는 결과가 있으며 오미크론 외에 다른 변이는 아직 특성이나 면역회피 능력에 대해서는 자료가 없습니다.

오미크론 발열 증상이 적다면 다중이용시설 등 출입 과정에서 발열 검사가 의미 있나?

확진 시에 나타나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며 발열 검사로 발열 증상이 나타난 환자를 찾아낼 수 있지만 그 외에 의심 환자를 찾아내는 게 어렵습니다.

발열 검사를 했으니깐 안전하다 생각하기보다 보조적 수단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동네에서 코로나19 진료를 보게 되면 병원에서 오미크론 감염이 일어나지 않을까?

감염자의 동선은 입구부터 접수, 진료, 검사를 거쳐서 집으로 귀가하기까지 모두 일반 환자와 분리가 되어야 하며 호흡기 환자의 진료시간을 다른 환자 진료시간과 분리하거나 철저히 예약제로 도입해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현재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협의 중에 있습니다.





3월에 정상 학교 등교가 예정되어 있는데 오미크론에 대한 학교 방역대책은?

다음 달 초 교육부에서 정리된 지침을 안내할 예정이고 새로운 진단 검사와 역학조사 체계를 적용한 새 지침을 마련 중이라고 합니다.

오미크론 전파력이 강한 특성상 사회적 거리 두기 효과는 없어지나?

그건 아니며 사회적 거리 두기로 접촉을 줄이면 전파가 줄기 때문에 유행 속도를 늦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높은 전파력으로 인해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는 있습니다.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확대 시행 중인 신속 항원 검사는 PCR 검사보다 정확도가 떨어지는데 잘못된 판정으로 확진자가 더 늘지 않을까?

가짜 양성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 항원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반드시 받게 되어있으며 가짜 음성은 확진자를 놓쳐 전파가 확산할 위험을 키웁니다.

그렇기에 음성이 나와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셔야 합니다.

혹시나 의심 가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이틀 간격으로 재검사를 받으시거나 의료기관에서 전문가용 신속 항원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률이 저조한데 효과는 있나요?





1월 27일 0시 기준으로 408명이 투약해 생각보다 투약이 저조합니다.

효과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지만 고위험군에게 증상 발현한지 5일 이내에 투여를 했을 때 입원 비율이 88~89%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차 부스터 샷 접종 계획은?

현재 4차 접종을 진행한 국가들을 모니터링 중이며 4차 접종을 가장 많이 한 이스라엘은 4차 접종자에게 3차 접종자 대비 2배의 감염예방 효과, 3배의 중증화 예방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질병청은 3차 접종으로도 면역이 잘 형성되지 않은 면역저하자들에 대한 4차 접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노바백신 접종 계획은?

노바 백신의 경우 지난달 10일에 허가를 받고 현재 SK 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 중에 있습니다.

식약처의 품질 검증을 받으면 시중에 공급되며 백신 초도 물량 도입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2월 중에 공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초도 물량이 나오면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예약받아 접종 진행할 계획입니다.

코로나 19 백신이 유산 또는 기형아 출산에 영향을 미치나요?





현재까지 백신 접종자와 미접종자의 유산. 사산 비율에 차이가 났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반면에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유산. 사산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특히 임신부는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서 위험 대상입니다.

백신 접종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는 없지만 백신 접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명백한 상황으로 미국 또는 유럽에서는 임신부에게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5~11세 소아청소년에 백신 접종 논의는 어떻게 돼가나?

현재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검토 중으로 2월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허가를 전제로 백신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이 정책 연구용역 형태로 백신 안전성, 이상반응, 위험 및 이득 등을 분석 그리고 국민수용성 등 전박적인 내용을 조사하며 접종 계획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질병청에서 진행한 오미크론 증상 및 현재 많이들 궁금해하고 계시는 부분에 대해서 Q&A 방식으로 답변한 내용들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오미크론 순서 등 어떤 증상이 오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궁금증이 풀리셨길 바랍니다.

▼ 현재 인기글

정부지원금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모음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