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교통사고 │ 무면허 교통사고 │ 뺑소니 │ 보험사 보험금 │ 이제 전 재산 날릴수도…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나 무면허 또는 마약 , 약물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 뺑소니 사고를 내는 등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앞으로는 정말 전 재산을 날릴수도 있습니다.
그간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왔지만 그래도 술을 드시고 운전하시는 분들은 줄지 않고 여전하다는 뉴스 기사도 많이 나왔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음주운전 하시다 교통사고 발생시 전 재산을 날릴수도 있습니다.
절대 술드시고 운전대 잡으시면 안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Q&A 방식으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주운전 교통사고 어떤 부분이 바뀌나?
2022년 7월28일부터는 자동차손해배상보상법 개정으로 인해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 뺑소니 또는 마약 , 약물 등의 운전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해자가 보험사 지급 보험금 대부분을 부담 하도록 바뀝니다.
즉, 사고가 발생하면 가입된 보험사에서 피해자에게 지급하는 보험금 중에 운전자가 일부 부담했었던 사고분담금 액수를 상향 조정을 한것입니다.
음주운전 교통사고 바뀐 내용 보다 자세하게
자동차 운전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사망했을때 보험사가 1인당 최대 1억5천만원을 지급하고, 부상 당했을 경우 3천만원을 , 대물보상은 2천만원을 보상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사고를 낸 운전자 역시 보험사에서 지급한 보험금 일부를 사고분담금으로 내야하는데 그간은 의무보험 한도내에서 사고 당 대인 1천만원 , 대물 500만원만 내면되었고 임의보험은 별도입니다.
하지만, 국토부에서 중대 법규 위반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함과 운전자의 책임강화를 위해서 사고 가해자의 사고분담금 한도를 폐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7월28일 보험 가입자부터는..
이제는 2022년 7월28일 이후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운전자부터는 음주운전 , 마약.약물 , 무면허 , 뺑소니 사고를 내게되면 의무보험 보상한도 전액인 대인 1인당 피해자 사망시 1억5천 , 부상시 3천만원 전액을 이제는 운전자가 물어내야 합니다.
대물사고 1건당 2천만원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 피해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 방식
음주운전 교통사고 , 무면허 교통사고 , 뺑소니 사고 모두 기존과 동일하게 우선 보험사에서 일괄 피해 보상금을 지급하고 지급된 금액을 운전자에게 청구하게 됩니다.
하나 예를 들어보자면,
운전자가 음주운전 교통사고를 내서 피해자 1명이 사망했을 경우 보험사에서 유가족에게 대인보험금 3억과 대물보험 1억을 지급한 경우를 가정한다면 이전까지는 운전자가 대인사고 의무보험 한도액 1천만원과 임의보험 1억, 대물사고 의무보험 한도액인 5백만원과 임의보험 한도 5천만원, 총합해서 1억6500만원을 부담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개정된 내용이 적용된후 보험가입자부터는 부담액이 3억2천만원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나게 됩니다.
앞서 예로 들었던 상황을 개정된 내용에 적용하게되면 가해 운전자는 사고부담금 의무보험 1억5천만원 , 임의보험 1억 총2억5천만원에 대물 의무보험 2천만원 , 임의보험 500만원 총 7천만원이 가해 운전자의 부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기존 대인 사고의 경우…
이번 음주운전 교통사고 , 무면허 교통사고 , 뺑소니 교통사고 , 마약.약물 교통사고 자동차손해배상보상법이 개정되기 전에는 대인 사고의 경우 사망 또는 부상자 인원 관계없이 사고 당 1천만원의 사고부담금을 부과했었지만 이번 개정으로 인해 사망 및 부상자별로 사고부담금이 부과됩니다.
앞으로는..
이제 앞으로는 음주운전 또는 무면허로 절대 운전대를 잡아서는 안됩니다.
물론 개정되기전에도 절대 하시면 안되는거였고요.
자신이 운전을 잘 한다 하더라도 누가 뒤에서 박을지 모르는게 사고다보니 우리 가족을 위해서라도 그리고 타인들을 위해서라도 절대 해서는 안될 일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추천 게시물
2023 병장 월급 │ 군인 월급 │ 2023 병사 월급 인상 추진 윤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병장 월급 인상을 차질없이 진행하라고 국방부에 지시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지금 많은 커뮤니티 등에서 월급 인상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이미 국방부에서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내놓은 상태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월급이 인상되는지 국방부에서 내놓은 방안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병장 ( 군인 ) …Read more |
우회전 횡단보도 일시정지 │ 2022 우회전 단속 │ 이제 경적 울리면 벌금 4만원 2022년 7월 12일부터 시행되는 교통법은 우회전할 때 횡단보도가 녹색불이면 일단정지해야 한다는 거 이제 많이 알려져서 대부분 알고들 계실 텐데요. 계도 기간을 거쳤지만 아직도 개정되었는지 조차 모르는 분들도 계시고 이해가 제대로 안되셨거나 머리는 알지만 몸에 베인 습관때문에 단속에 걸리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하나 … Read more |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일정 │ 사용처 │ 가맹점 │ e서울사랑상품권 서울시에서 7%를 할인해주는 광역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고 합니다. 7월21일 오후4시 현재 홈페이지 접속 대기자수만 16만명에 육박하며 대기시간이 1374분으로 나올정도로 서울시민들의 홈페이지 방문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고물가 민생고에 조금이라도 아껴보려는 서울시민분들이 그만큼 많이 몰린 결과로 해석되는데요. 인포서치가 발행일정 및 사용처 그리고 e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등에 대한 내용을 Q&A 방식으로 자세히 … Read more |
갤럭시 z폴드4 사전예약 │ 갤럭시 z플립4 사전예약 │ 가격 │ 출시일 │ 스펙 │ e심 이미 해외에서는 e심이라는 게 일반화되었다고 하는데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단어인데요. 이제 앞으로 e 심 서비스를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될 거 같습니다. e심이 어떤 서비스인지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z 폴드 4 / z 플립 4 가격은 얼마인지, 출시일은 언제인지, 스펙은 … Read more |
한줄 뉴스
음주운전·무면허·뺑소니 사고 땐 부담금 높여 사실상 보험 혜택 ‘0’
28일부터 새 ‘자동차손배 보장법’ 기존 최대 1억6500만원 수준서 향후 피해 규모 따라 수억대 ‘껑충’
앞으로 음주운전이나 무면허·뺑소니 사고를 내면 높은 사고부담금이 부과돼 사실상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마약·약물을 복용한 상태에서 사고를 낸 운전자 역시 마찬가지다.
마약·음주운전 사고 땐 운전자 1억5000만 원까지 물어낸다
국토부, 7월 28일부터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개정안 시행의무보험 한도까지 운전자가 전액 부담하도록 법 조항 고쳐 부담하는 제도다. 그동안에는 의무보험 한도 내에서는 사고 당 최고 대인 1000만 원, 대물 500만 원을 부과해왔다.
음주운전 사망 사고 땐 보험 부담금 ‘폭탄’ 15배 내야
국토부, 의무보험 사고부담금 대폭 상향현행, 대인 1000만원, 대물 500만원 최대 28일부터 사망 1인당 1.5억, 대물 2000만원 22일 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경찰이 음주운전 단속을 하고 있다. A씨는 만취 상태로 자신의 차를 몰다 갓길에 주차된 고급 외제 승용차를 들이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