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 │ 소상공인 대출 대상자 │ 자격 조건 │ 신청 방법
신종 코로나로 피해를 본 중신 용이 상 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을 2022년 1월 24일부터 받기 시작했습니다.
총 86만개사에 8조 6천억을 공급할 예정이며 기존 채무와는 관계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확히 자격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 이란?
희망대출 플러스는 신용도에 따라 소상공인에게 연 1%~1.5% 저금리로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을 해주는 총 10조 원 규모의 정책 자금입니다.
이 특례보증은 1차 2차 금융 지원프로그램 등 다른 정책 자금을 받으셨더라도 중복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 자격 조건
해당 희망플러스 대출은 중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지역 신보 특례보증 3조 8천 원과 고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시중은행 이차보전 4조 8천억 원으로 나뉩니다.
나이스 신용평가 기준 개인 신용평점 745점 ~ 919점 ( 과거 신용 등급으로는 2~5등급 )의 중신용 소상공인에게는 지역신보 특례보증을 통해 운전자금 및 대환자금을 지원합니다.
개인 신용점수 920점 이상 (과거 등급 기준 1등급) 고신용 소상공인에게는 시중은행 이차보전을 통해서 운전자금 및 대환자금이 지원됩니다.
해당 신용점수는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에서 대표자의 신용점수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5부제 적용
동시 접속에 따른 트래픽 혼잡을 막기 위해서 첫날인 24일부터 5부제가 적용되는데 이 5부제는 2월 11일까지 적용이 됩니다.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신청 5부제가 적용됩니다.
만약 출생연도 끝자리가 1 또는 6이라면 1월 24일, 2 또는 7이라면 1월 25일, 3 또는 8이라면 1월 26일, 4 또는 9라면 1월 27일, 5 또는 0이라면 1월 28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불가 대상
소상공인 진흥 공단에서 공급하는 일상 회복 특별융자, 희망대출, 시중 은행의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을 받은 업체는 중복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 신청 제외 대상은 국세 및 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휴업 또는 폐업 중인 사업체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시중 은행 및 지방은행 종류
- 시중은행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농협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지방은행 : 부산은행 , 대구은행 , 수협 , 광주은행 , 제주은행 , 전북은행 , SC제일은행
신청 방법은?
보증 대상 채무는 운전자금과 대환자금으로 운전자금의 경우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을 받으려는 은행 앱을 통해서 비대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 및 공동대표 등의 예외적인 경우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 방법은 아직 비대면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지방은행의 경우 직접 창구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 시중은행 구글플레이에서 앱 다운로드 링크
대출 한도 및 대출 보증기한은?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 한도는 운전자금 1천만 원 한도이며 보증기한은 5년입니다.
캐피탈, 카드론, 저축은행 채무에 대해서는 1천만 원 이내에서 대환자금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증료 및 금리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 보증료는 1년차에는 전액 면제 , 2~5년차에는 0.2% 포인트 감면,
금리는 최초 1년간 1%이내 , 2~5년차는 협약금리 (CD금리+1.7% 포인트 이내)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누리집 홈페이지를 방문 하시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