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방법 │ 쿠브 ( COOV ) 다운로드 및 신청절차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방법 │ 쿠브 ( COOV ) 다운로드 및 신청절차

11월 1일부터 사실상 위드 코로나 시대가 열리고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처럼 일상생활로 돌아간다지만 여기에는 백신 미접종자 그리고 백신 접종자로 나뉘어 미접종자는 백신 패스를 통해서 배신을 안 맞는 대신 48시간 동안 몸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증명서를 가지고 다녀야 하며 그 증명서가 없다면 다중이용시설 출입 및 이용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내용을 보면 백신 접종자는 혜택을 보는 것이고 백신 미접종자는 사실상 페널티를 보는 건데 어느 커뮤니티에서는 네티즌이 “찝찝해서 안 맞는 대신에 백신 패스를 이틀마다 검사 받아서 갱신해 소지하고 다녀야 모임이던 유흥이던 뭐든 출입이 가능하다 이건데 그게 불편하면 주사를 맞아라 이거와 다를 게 없다고 생각이 든다며 말은 강요가 아니라 하면서 1단계 내용을 보면 대부분 불편하게 페널티를 준거나 다름없다고…“막상 나도 맞으면 몸에 문제없을지.. 그걸 장담을 못 하니 불안하고 찝찝해서 안 맞는 것인데 1~2차 문제없다고 부스터 샷 맞았을 때 문제 안 생길 거라는 확답도 없고..” “집단면역에 기여한 접종자들은 백신 패스 반대를 하는 이유를 이해 못하겠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신을 맞으신 분이라면 필수로 소지하고 다니셔야 하는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아래에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관련 글 ▼

코로나 백신 예약번호 분실 │ 예약번호 조회 │ 백신예약번호 모를때 │ 백신예약번호 확인방법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 │ 예방접종 확인서 인터넷 발급


부스터샷 예약

▲ 2021년 12월13일 0시부터 18세이상 부스터 샷 사전예약 신청 접수중


오미크론 증상

▲ 오미크론 증상 및 12월 사회적거리두기 관련 내용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종류

신분증 뒷면에 붙이고 다니는 스티커

종이 증명서

전자증명서 ( 어플 )

대표적으로 이 세 가지인데 종이 증명서는 대부분 소지하고 다니기 불편해서 어플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종이증명서 발급

종이로 된 증명서를 발급받으시고자 하신다면 온라인 또는 예방접종 현장, 주민센터 등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본인께서 직접 온라인으로 발급하시려면 아래 누리집 또는 정부 24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 영문으로 된 증명서도 누리집에서 발급이 가능하므로 제출 용도라면 온라인에서 발급받으셔도 됩니다.

현장에서 발급을 받으신다면 예방접종 센터,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등에서 가능하고 위탁의료기관에서 발급을 받으실 경우 유료로 발급을 해야 하며 읍. 명. 동 주민센터 또는 시. 군. 구. 보건소 등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니 오프라인으로 발급받고 싶으시다면 참고하세요.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정부24 누리집

프린터 하는 방법

위에 버튼에 나와있는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발급받으신다면 우선 회원가입을 먼저 하셔야 하며 이후 메뉴 중에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이라고 있습니다.

팁 : PC에 미리 공동 인증서를 설치해 두셔야 합니다.

회원가입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팁 : 휴대폰 본인인증 후 아이디 6~10자,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특수기호 포함해서 9자 이상 ( 특수문자 중 #은 이용 불가 )

추가 팁: 회원가입만 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회원 부가 정보에 주민등록 번호를 기입해 놓아야 합니다. 신청하실 때 주민등록 번호가 등록 안되었다고 뜨면 그 팝업 링크를 누르시면 다시 아이디 비밀번호를 적고 부가정보를 적으 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곳에 국문 또는 영문이 있으니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이제 최종 인쇄 부분인데 인쇄설정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추가설정이 펼쳐지는데 머리글 그리고 바닥글을 체크 해제를 하셔야 에러가 뜨지 않습니다.

팁 : 간혹 인쇄 버튼을 한번 눌러서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다시 한번 더 눌러주세요.

스티커 발급 받는 방법

다음으로 소개드릴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종류로 신분증 뒷면에 붙이는 스티커가 있습니다.

신분증을 소지하시고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셔서 백신 접종 스티커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시면 접종 이력을 확인 후 접종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라벨 스티커를 발급해 주니 붙이신 후 사용해야 할 때 신분증 뒷면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카드 형태로된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장애인 등록증 , 외국인 등록증 , 국내거소 신고증 중 하나를 지참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질병관리청 쿠브 ( COOV ) 앱에서 예방접종증명서 받기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질병관리청 운영 쿠브 ( COOV )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쿠브 ( COOV ) 라는 어플을 통해서 신청도 가능한데요.

다운로드 버튼은 각 핸드폰 환경에 맞는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쿠브 다운로드


아이폰 쿠브 다운로드


위 버튼들중 본인의 핸드폰 환경에 맞는 쿠브 어플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질병관리청 어플 쿠브 신청절차

쿠브 어플은 세계 각국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지원되기 때문에 많이들 이용합니다.

PASS INFRA를 통해서 세계 각국에서 호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플을 다운로드를 받으신 후 백신 예방접종증명서를 신청하는 절차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언어선택 -> 한국어 , 국가선택 -> 대한민국

ⓑ접근 권한 등을 허용하시고 정부 수집 약관에 동의합니다.

ⓒ약관 동의 후 본인 인증하기가 나오며 본인인증 절차 ( 핸드폰 인증 또는 금융 인증서로 인증 )를 마치세요.

ⓓ인증 부분이 한번 더 나오며 본인인증 증명서 보입니다.

ⓔ왼쪽 상단에 보시면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기 버튼이 보입니다.

ⓕ발급받기 버튼을 누르시면 개인 정보 및 민간 정보 동의를 해줍니다.

ⓖ개인 정보 및 민간 정보 동의를 하시면 증명서가 발급되었다는 창이 뜨니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모두 거의 끝났으며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시면 언제 어디서 접종을 받았는지도 확인이 됩니다.

여기까지 질병관리청이 운영하는 쿠브 ( COOV ) 신청절차 안내였습니다.

예방접종증명서 제출용 , 일상 생활용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후 제출을 하셔야 한다면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출력을 받으셔서 제출을 하시면 되시고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확인용으로 쓰신다면 쿠브 어플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한줄 관련 뉴스 글

접종완료 전자증명서·스티커가 ‘백신 패스’…음성확인서도 인정 ….백신 패스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2차까지 완료했거나 PCR 검사에서 음성 확인을 받은 사람이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는 일종의 보건…

[Q&A] “1일 단계적 일상 완화…실외 마스크 써야 하나요?”.“백신 패스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했거나 PCR 검사에서 음성 확인자(증명서 발급 후 48시간이 지난 날의 자정까지)에게 다중이용시설 이용상…

접종자는 모든 시설 ‘프리 패스’… 12월 중순 야외 노마스크 추진 – 조선일보.백신 패스는 모바일 인증이나 예방접종증명서 등으로 인증해야 한다. 미접종자는 PCR 음성 확인서가 필요하다. 유흥시설은 PCR 음성 인증으로도 출입…

백신만 4번 맞은 남성…질병청도 깜짝 놀라[OK!제보].그는 3, 4차 추가 백신 접종을 위해 보건 당국에 제출하는 서류도 백신을 접종한 적이 없다고 허위로 기록할 수밖에 없었다.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질병…

미국, ‘코로나 백신 미접종’ 외국인 입국 제한… 18세 미만 예외 – 머니S.해당 기준에 따르면 비행기 탑승객들은 다음달 8일부터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시해야 미국 입국이 허용된다. 이날 미 백악관에 따르면 미국 입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