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가세 환급일 │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 기간 총정리

부가세 환급일 │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 기간 총정리

2021년 제2기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 기간이 1월 25일 종료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미 신고는 끝났는데 아직 환급금이 들어오지 않고 있는 분들이 많이 답답하실 텐데요.

그 답답한 마음 충분히 잘 알기에 관련된 내용을 아래에서 자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가세 환급일 대체 언제야?





부가세를 환급해 주는 방식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조기환급이라는 게 있는데 환급일은 보통 15일 이내 정도입니다.

두 번째로 일반 환급인데 환급일은 30일 이내 소요됩니다.

부가세 환급일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기간

부가세 환급일 지났는데 왜 안들어올까?

어떤 분은 이미 지급이 완료되었지만 들어온 줄 모르는 분이 계시고 또 어떤 분은 세금 신고할 때 잘못 신고되어 검토 중인 상황일 때도 있거나 자신이 잊어버린 납부해야 할 세금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 방법처럼 한번 자신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방법은 PC 버전으로 홈택스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부가세 환급일

우선 홈택스를 사업자로 로그인하시고 메인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펼쳐지는 메뉴 중 국세 환급 부분에 환급금 상세조회라고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시면 조회하기 버튼이 보이는데 누르시면 지급 완료 또는 대기 등의 메시지가 보입니다.

만약 해당 메뉴에 보이지 않는다면 부가세 신고 때 뭔가를 잘못 신고하셔서 보류 상태인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그런 상태거나 이미 30일이 지났음에도 입금이 확실히 안된 거라면 해당 지역 세무서에 유선으로 문의를 해보시면 자세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조기환급 & 일반환급 의미는?

위에서 부가세 환급일이 조기환급 대상이냐 또는 일반 환급 대상이냐에 따라 지급일이 다르다고 얘기드렸는데 두 가지 의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Q. 조기환급 대상이란?

A. 영세율 적용 대상 ( 수출업자 등이 포함 ) , 사업 설비 (감가상각자산)를 신설, 취득, 확장 또는 증축한 사업자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이행 중인 사업자가 조기환급 대상.

위 내용들중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사업자라면 해당 과세기간에 발생한 환급세액 또는 매출세액을 초과하는 매입세액에 대해 조기환급 신고가 가능함.

반대로 일반환급은 위에 해당하지 않고 일반 환급으로 신고가 되었기에 30일 이내의 기간이 소요됨.

즉,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기간은 위에 해당하지 않으면 1월25일 부가세 신고 기간이 끝나고 30일이내라 예상하시면 되시며 이미 넘었다면 세무서에 유선 문의를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조기환급 대상 사업체 신고 기간은?

일반환급은 보통 3개월~6개월 단위로 부가세를 신고하지만 조기환급 대상 사업체는 매 분기 , 매 분기의 첫 1개월 그리고 매 분기의 2개월을 과세기간으로 하여서 조기환급 신고가 가능함.




끝으로…

여기까지 부가세 환급일 그리고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미수령환급금 찾기 │ 국세 미환급금 조회 │ 건강보험 미환급금 │ 지방세 환급금 찾기
전국 재난지원금 및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소식 모아보기
https://jumping.infosearch.kr/29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 대상 기준 │ 신청방법